송파구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로그인 글자크기 확대버튼 축소버튼

구청장에게 바란다

홈 > 공감과 소통 > 구청장에게 바란다
소통에 기반을 둔 구민중심의 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제목 올림픽로35길과 올림픽로35가길 교차 신호등 신호체계 원복 요청 접수번호 2020-1029
작성자 김** 작성일 2020-03-30 조회 46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구청장님.


잠실6동에 거주하고 있는 구민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최근 몇개월동안 올림픽로35길과 올림픽로35가길을 교차하는 신호등(장미비상가, 장미아파트, 푸르지오월드마크, 스타파크 교차로)의 신호체계가 수차례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4단계 신호를 통해서 대각선으로 이동하는 사람들이 충분히 이동 할 수 있는 신호체계였으나, 처음 변경된 신호 체계로는 5단계 신호체계로 대각선 방향이 아닌 사람들과 차량들의 정체를 유발하였습니다. 또한 이 신호는 대각선으로 이동하는 시민들에게도 불편을 주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신호등이란 것은 순서대로 작동하고, 대각선으로 이동하려는 사람들도 이 순서를 맞춰 이동하면최대 4번의 신호순환체계안에서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대각선 횡단이 아닌 시민들의 무단횡단이 증가하고 이전보다 오래 걸리는 신호체계로 이용자들의 불편만 초래하였습니다.

그 이후 35가길 방향의 좌회전이 비보호가 되었습니다. 해당 신호등에서 직진과 좌회전의 비율은 3대 7 또는 2대 8일 정도로 좌회전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그 결과 이 교차로에서 좌회전을 하다 사고가 날 뻔했다는 주변 지인들이 정말 많습니다. 말도안되는 소리지만 좌회전 신호를 유지하고 직진을 비보호로 전환해야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추가적으로 보행자 신호의 경우 4단위를 통해 돌아오는 신호체계지만 매우 짧습니다. 대각선으로 이동하려고 하는 경우 신호가 바로 바뀐 뒤 출발했음에도 불구하고 반대편 지점에 도달하기 전에 점멸신호로 변경되는 등 너무 짧습니다. 이 신호를 이용하기 위해 초록불이 들어온 것을 보면 50m전에서 뛰어서 가도 건너기 힘들 정도이며 이러한 영향으로 횡단보도의 영역이 아닌 올림픽로35길 중간에서 무단횡단하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각선 횡단을 시행하기 전으로 돌려주십시오. 그 전까지 평화롭던 교차로에 수많은 무단횡단과 신호위반 그리고 사고위험을 불러온 현 교차로 체계는 정말 위험하고 불편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차 답변
귀하께서 요청하신 민원사항은 우리구에서 처리할 사항이 아니라고 판단되어 귀하의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해당기관(경찰청 송파경찰서 대표번호 1566-0112) 으로 이첩하여 귀하의 이메일(또는 SMS)로 답변드릴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이전글, 다음글 보기
이전글 송파구 어르신들을 위한 마스크 지원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다음글 체육관 휴관에 따른 지원대책은 송파구에은 존재합니까?
담당부서 : 감사담당관 민원지원팀(소통민원실)
문의 : 02-2147-3115 팩스 :

만족도 평가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