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로그인 글자크기 확대버튼 축소버튼

구청장에게 바란다

홈 > 공감과 소통 > 구청장에게 바란다
소통에 기반을 둔 구민중심의 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제목 송파책박물관에 도서대출 기능 부여로 지역사회 문화확산 공간으로 변화되길 접수번호 2020-1020
작성자 신** 작성일 2020-03-30 조회 57
첨부파일  
송파구청장님과 송파구청 공무원님들 수고가 많으십니다.


박물관으로서의 기능과 역할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있는 송파책박물관 활성화를 위해 제언하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도서관은 자주 찾게 되지만 어떤 박물관이던 종류를 불문하고 박물관을 매일같이 자주 찾는 구민이나 청소년들은 거의 없습니다.
현재 가락1동 인근에는 공공도서관이 없어서 지역주민과 청소년들이 많은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예산을 들여 특화사업으로 만든 책박물관을 지역주민들의 요구라고 무조건 공공도서관으로 변경하는 것도 명분없이 예산만 낭비한다고 비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책박물관의 일정영역을 도서관으로 리모델링하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변화가 어렵다면 일부 지하철역에서 하고 있는 것처럼 송파관내 송파도서관 등과 연계하여 송파구민들이 방문또는 인터넷으로 신청한 도서를 대출해주고 반환받는 시스템을 송파책박물관에 구축해준다면 책박물관의 구민 활용도와 지역주민 만족도는 현저히 상승할 것 입니다.

송파구민들에게 감동받는 행정서비스, 찾아가는 대민서비스를 제공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1차 답변
    ○ 안녕하십니까? 송파구청장 박성수입니다.

바쁘신 가운데 구정 발전을 위해 좋은 의견을 주신 신○○님께 깊은 감사드립니다. 문의하신 책박물관의 도서 대출 기능 추가요청과 관련하여 주관부서인 송파책박물관에 검토하고 조치할 것을 지시하여 보고받은 결과를 토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 책박물관은 일일 평균 관람객수 900명을 육박하는 송파구의 대표 문화예술시설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년 12월부터 기획특별전시 ‘노래책, 시대를 노래하다’를 운영하고 있으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에 따른 임시휴관 기간에는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전시를 제공하는 등 박물관 활성화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운영에 미흡한 점이 많을 것으로 사료되며, 불편하신 사항들에 대해서는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늘 관람객분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최대한 개선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제기하신 도서 대출 기능 확충에 대해서는 박물관이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최대한 열린 생각으로 여러 가지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나, 인력, 공간, 예산 등 현실적으로 극복해야 할 문제들로 즉각 조치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대출기능 도입이나 공간분리 운영의 경우 장기적 논의가 필요하므로 추후 학술용역 예산을 편성하고 추진하여 그 타당성을 세밀하게 검토할 예정입니다.
○ 다시 한 번 송파책박물관에 관한 세심한 관심에 감사드리며, 이 건과 관련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은 송파책박물관(담당 김효진, ☎2147-2048, 담당팀장 이은주 ☎2147-2473)으로 문의주시면 정성껏 답변드리겠습니다.

2020. 4. 7.

송파구청장 박 성 수 드림
이전글, 다음글 보기
이전글 석촌호수 헬스장 개방에 관하여
다음글 송파구 어르신들을 위한 마스크 지원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담당부서 : 감사담당관 민원지원팀(소통민원실)
문의 : 02-2147-3115 팩스 :

만족도 평가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